트렌드코리아 2020 소비트렌드 키워드 MIGHTY MICE - #8 오팔세대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

2019. 12. 12. 13:04마케팅 뉴스

 

"WITH TOOBILAND, BE MARKETING!"

투비랜드의 마케팅 이야기, 칠십 한 번째 시작합니다.

 

트렌드코리아 2020 소비트렌드 키워드 MIGHTY MICE - #8 오팔세대 (Iridescent OPAL : The New 5060 Generation)


 

오팔세대

대한민국 소비시장에 한때 노년이라고 불리던 5060 소비자가

"오팔 세대"란 이름으로 새롭게 트렌드세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오팔세대란?

오팔세대란 "활기찬 인생을 사는 노년층의 약자이며"

동시에 베이비부머를 대표하는 58년생 개띠의

오팔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소비 트렌드

이들은 오랜 기간 재작하던 직장을 떠났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일자리에 도전하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형성하는 오팔 세대가 업계의 판도를 바꾸고 있습니다.

 

 

오팔세대 탄생 배경

이러한 오팔 세대가 갑작스럽게 떠오른 계기는

100세 시대를 맞이하면서 은퇴 후에도 경제활동에서

손을 뗄 수 없게 되면서 발생했습니다.

 

 

은퇴, 하나의 과정

이제 고령화로 인한 은퇴는 일생에 한 번 일어나느

일회적 사건이 아닌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하나의 과정이 된 것입니다.

 

 

꿈을 펼치는 장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오팔 세대의 일은 더 이상

생계유지만의 수단이 아닌 지금까지 접어두었던

꿈을 펼치는 장이 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방송,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유튜브에서는 대법관으로 활동하셨던

판사님께서 은퇴 후 직접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법적 자문을 해주는 일이 있는가 하면,

 

 

트로트도 오디션을?

방송에서는 어른들만 들을 것 같았던 트로트를

최신 유행하는 오디션 프로그램과 결합해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으며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처럼 활기찬 아침을 맞이하는 오팔 세대의 모습은 백세 시대를

"살아갈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계기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