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 2020 소비트렌드 키워드 MIGHTY MICE - #6 팬슈머 (You're with us Fansumer)

2019. 12. 10. 13:57마케팅 뉴스

"WITH TOOBILAND, BE MARKETING!"

투비랜드의 마케팅 이야기, 육십 아홉 번째 시작합니다.

 

트렌드코리아 2020 소비트렌드 키워드 MIGHTY MICE - #6 팬슈머 (You're with us Fansumer)


 

직접 투자와 전체과정을 참여해

상품, 브랜드, 스타를 키워내고 싶은 사람들,

 

 

'내가 키웠다'는 뿌듯함에 지지하고 구매하지만

동시에 간섭과 견제도 하는 신종소비자들을

일컬어 '팬슈머'라고 합니다.

 

 

지금 소유에서 경험으로 이동한 소비 패러다임이

이제 경험에서 '관여'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를 우리는 '관여 일기'라고 부릅니다.

 

 

이와 같은 '관여 일기'는 선발과 양육, 기획과 제조,

유통과 홍보, 그리고 지지와 비판까지

시장의 전반적이 과정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최근엔 크라우드 펀딩, 제품 마케팅, 연예인 데뷔까지

관여하며, SNS 인플루언서들도 팬슈머 대상에

포화되면서 비판과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팬슈머의 성장은 단순한 유행이 아니며,

경제의 주축으로 성장한 밀레니얼세대, X세대의 

효능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연예, 마케팅도 정치도 그리고 비즈니즈도

팬슈머 없이는 성장하기가 어렵고,

팬슈머를 자산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제 '고객과 함께'로는 부족하고

'고객에 의해' 좌우하는 팬슈머의 시장에서

 

 

소비자의 열성적인 지지와 참여

우리가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할 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