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1 키워드 #1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2020. 12. 18. 17:00마케팅 뉴스

 

트렌드 코리아 2021 키워드 #1 Coming of 'V-nomics' 브이노믹스

 

WITH TOOBILAND, BE MARKETING!

투비랜드의 마케팅 이야기, 백 한 번째 시작합니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세상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이라는 위기 속에

우리는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세상을 만나고 있습니다.

영화나 소설에서나 상상했던 그런 세상이

지금 우리 앞에 펼쳐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대변혁은 그 진행 속도를 가속화

 

역사를 되짚어보면 팬데믹은 항상 미래를 앞당겼던

전력이 있습니다. 변화는 이미 서서히 진행되고 있었지만,

사회적 대변혁은 그 진행 속도를 가속화시 킵니다.

 

 

브이노믹스 V-nomics는?

 

브이노믹스V-nomics는 바이러스virus의 V에서 출발한

단어로 “바이러스가 바꿔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라는

의미입니다. 브이노믹스는 다음 네 가지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① 경기의 반등, 즉 'V자 회복'은 가능할 것인가?

 

향후 경기회복의 양상은 전반적으로 K자형 양극화를

보이겠지만 업종별로는 V, U, W, S, 역V 등

다양한 모습을 보일 예정입니다.

 

 

② 코로나로 가속화된 '언택트'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언택트 트렌드는 대면·비대면·혼합의 황금비율을 찾아갈

것인데 조직 관리에서는 '성과 위주의 KPI', 교육에서는

'블렌디드·플립 러닝', 유통에서는 '고객경험' 극대화가

핵심 요소로 떠오를 것입니다

 

 

③ 코로나 사태로 소비자들의 가치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소비자들의 가치는 안정적인 브랜드와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으로 옮겨가고 친환경과 본질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질적 변화를 보일 것 입니다.

 

 

④ 브이노믹스 시대를 헤쳐나가기 위해 우리에겐 어떤 비전 필요한가?

 

코로나로 심각해져가는 코로나 양극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공동체 의식의 회복, 정부 역할의 균형 회복, 각 조직의

변화대응역량이 중요합니다.

 

 

흑사병이 중세를 끝내고 르네상스를 이끈 결정적 계기가

됐듯, 이 세계적인 희생이 진정한 21세기의 르네상스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분명한 비전과 용기 있는

트렌드 대응 능력이 절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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