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비랜드 마케팅] 2019 Target Report_Senior 1인가구 시니어산업편

2019. 11. 26. 13:41투비랜드 생활정보

"WITH TOOBILAND, BE MARKETING!"

투비랜드의 마케팅 이야기, 육십 한 번째 시작합니다.

 

[투비랜드 마케팅]2019 Target Report_Senior 1인가구 시니어산업편 


 

'1인 가구' 이라고 하면, 20~30대의 젊은 밀레니얼 세대

먼저 생각이 나는 건 당연한 건데요?

 

 

하지만, 이혼과 사별로 인해 홀로 남는 시니어층들도

증가하면서 1인 가구의 한 형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속 증가하는 1인 시니어 가구들의 트렌드,

그로 인해 새롭게 생겨나고 있는 산업과 서비스들을

같이 알아볼까요?

 

 

60세 이상 1인 시니어 가구 비율은 계속 증가해,

2025년에는 10가구 중 약 4가구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1인 시니어 가구의 가장 큰 어려움은

아플 때 간호해줄 사람이 있는지 여부와

두번째는 심리적 불안감과 외로움이라고 합니다.

 

 

또한, 월세 및 주거비용에 월 평균 83만원도 

1인 시니어 가구에게는 가장 부담되는

지출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서울시에는 '한 지붕 세대공감 사업' 등과 같이

1인 가구 시니어들의 정서 상태와 소득을 

높여주는 사업이 시행되고 있으며,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해 말동무 로봇, 건강을 확인해주는 

loT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